건강한 삶

[스크랩] (탈모예방 - 5) 비듬과 유쾌하게 이별하기

부여나르메산방 2008. 1. 11. 17:59

한 눈에 반할만한 미모와 하늘이 내려준 것 같은 S-라인을 가진 섹시한 그녀. 아무리 매력적인 여성이라도 어깨 위에 하얀 비듬이 소복히 내려 있다면 남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기 어려울 것이다. 비듬 때문에 검은 옷도 입지 못하고 혼자 끙끙 앓고 있었다면 지금부터 자신의 생활습관을 돌아보도록 하자.




비듬은 왜 생겨요??
비듬은 크게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으로 나눠진다. 건성비듬은 피지분비량과 수분 부족이 원인이며 새로 생선 된 세포가 머리에 붙어 있을 능력이 부족해져서 자꾸 떨어져 나오는 것을 말한다. 반대로 지성비듬은 피지 분비량이 넘쳐 나서 브러쉬나 타월에 묻어 있게 되고, 그 양이 축적 돼서 이미 죽은 세포들과 함께 떨어져 나오는 현상이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비듬이 생기는 원인은 우선 머리를 자주 감지 않아서 청결상태를 유지하지 못했을 때, 과다한 샴푸와 린스 사용 또 두피에 무리가 가는 인위적인 스타일링 제품 남용, 저녁 샤워 후 머리를 제대로 말리지 않은 채로 잠자리에 들었을 때와 또 기름진 음식을 과다 섭취하거나 불균형적인 식사를 많이 하는 것들 때문이다. 그리고 샴푸 후 머리를 마지막으로 헹굴 때 너무 뜨거운 물로 헹구면 두피가 건조해져서 비듬이 생기기도 한다.

 

비듬을 없애자!!
비듬은 우리의 생활 속에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건성비듬과 지성비듬이 있다. 그러므로 해결책도 자연히 달라야 한다.




건성비듬
건성비듬의 경우 머리결의 유분과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 샴푸를 하기 전에 헤어 오일 등을 발라주면 좋다. 샴푸 후에는 마지막 물에 식초를 두 스푼 정도 타서 헹궈주면 비듬을 해결할 수 있으며 쉰내가 걱정된다면 사과식초를 사용하면 된다. 또한 두피 마사지를 자주 해주어 피지분비를 원활하게 해주는 것도 근본적인 해결책이 된다. 그리고 비타민 A를 다량 섭취하자. (우유, 치즈, 계란 노른자)




지성비듬
지성비듬은 자칫 지저분해 보이기 쉬운 뭉친 피지를 깨끗이 없애기 위해 무엇보다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샴푸 시에도 철저하게 헹구는 것이 중요하며 린스를 사용할 때 두피를 피해 모발 끝에만 발라주자. 피지선의 활동을 저하시키는 비듬전용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또한 피지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B2와 B6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가령 참치, 샐러리, 소맥, 시금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무엇보다 균형잡힌 식사와 스트레스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 것도 잊지말자.





-비듬은 개인의 나쁜 위생상태 때문에 생긴다.
거짓
:  비듬은 개인의 나쁜 위생상태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요인 때문에 생기는데 가장 중요한 요인은 곰팡이의 증식이다. P.ovale이 곰팡이의 비정상적인 성장은 피부 지방층의 산도 불균형에 의해 결정된다.이러한 상황은 수 많은 외인성 및 체질적 요인에 의해 심해지거나 자극된다.특정 모발용 샴푸는 두피 산도의 조절에 도움을 주어 비듬이 발생할수 있는 위험성을 제한할수 있으나 비듬은 조절되지 않고 문제를 자극하는 다른 요소도 가지고 있다.

 

- 비듬을 제거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주 자주 예를 들어 매일 1회씩 모발을 세척하는 것
거짓:  보통 샴푸로 자주 모발을 세척해서 비듬을 치료할 수 없다. 모발을 너무 자주 세척하면 모발 건강에 영향을 준다 .또한 P.ovale는 보통 샴푸로 제거할 수 없다. P.ovale를 제거할 수 있는 케토코나졸 샴푸와 같은 항진균 샴푸를 사용해야 한다.

 

- 짙은색 모발을 가진 사람에게 더 자주 비듬이 생긴다.
거짓:  P.ovale의 발생은 성별, 피부색 또는 인종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P.ovale는 인구의 40%, 비듬환자의 70%의 두피에 존재하며,인구의 20%에서 비듬이 확실히 P.ovale와 관계된다. 옅은색 모발을 가진 사람과 짙은색 모발을 가진 사람 사이에 명확한 차이는 없다.

 

- 비듬은 정신적인 문제에 의해 생길 수 있다.
:  P.ovale의 과대증식은 습도, 발한, 호르몬의 불균형과 같은 일련의 외부요인, 현대사회의 실제적 역병인 스트레스와 같은 신경요인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비듬, 지루 피부염 및 재발시 심신 요인의 중요성이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다.

 

비듬에 효과적인 마사지

녹차 마사지
- 지루성 비듬과 탈모에 효과적이다. 녹차잎이 없다면 먹고 난 녹차 티백의 지꺼기를 사용해도 된다.
녹차 1큰술에 물 1컵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탈지면이나 화장솜에 즙을 묻혀 머리카락과 두피를 골고루 마사지 한다.
매일 꾸준히 해주면 비듬이 사라진다.

청주 마사지
- 비듬과 가려움증 완화에 뛰어나다.
머리를 감은 후 반컵 정도의 청주를 머리 전체에 붓는다.
두피를 부드럽게 문지르듯 마사지한다.
미지근한 물로 가볍게 헹군다.

우유 마사지
- 두피에 수분을 공급해 각질을 가라앉혀 주며 과다하게 분비된 피지를 제거해 준다.:
우유 1/2컵을 미지근한 온도로 데운다.
화장솜에 묻혀 머리를 톡톡치듯 마사지해 준다.
두피전체를 마사지하고 10분 정도 그대로 둔 후 깨끗이 씻어낸다.

P.ovale이란?
'오벌(P.ovale)'은 비듬의 원인이 되는 균으로 정상인에 비해 비듬이 있는 환자들의 두피에서 많이 검출된다고 한다.

출처 : [Daum우수카페]귀농사모
글쓴이 : 자연의소리1702 원글보기
메모 :